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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성요소
- 호스트(종단)의 집합
- 호스트는 통신링크와 패킷 스위치로 연결
- 패킷 = 세그먼트+헤더
- 종단 간 송신은 패킷으로 이뤄짐
- 패킷 스위치 --> 라우터, 계층 스위치
- 종단은 ISP로 인터넷에 접속
- 인터넷에서 여러 프로토콜 수행.
- 특히 인터넷 프로토콜(TCP/IP)
서비스
- 분산 애플리케이션들이 수행되는 곳
- 애플리케이션은 소켓 인터페이스로 통신
네트워크 프로토콜
- 둘 이상 개체간 통신을 위한 규약
- 메시지 포맷, 순서, 행동 등 정의
네트워크 변두리
- 호스트들의 집합
- 호스트는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구분할 수 있음
접속 네트워크
가정
- DSL(Digital Subscriber Line) - 집전화(텔코) 기반
- 케이블 - 케이블 TV 기반
- FTTH - 지역 중앙국(Central Office)에서 집까지 광섬유 경로를 제공함
- 다이얼 업 - 집짜 옛날 전화 기반
- 위성 - 시골을 위한 것
기업
- 이더넷과 와이파이 - 여러 유형의 LAN중에서 이더넷이 주로 사용
물리 매체
- 유도 매체 - 광케이블, 꼬임쌍선 등 고체를 따라 파형 유도
- 꼬임쌍선, 동축케이블, 광섬유 등
- 비유도 매체 - 무선 LAN, 위성처럼 대기나 야외로 파형 전파
- 지상 라디오 채널, 위성 라디오 채널 등
네트워크 코어
패킷 교환
- 종단 시스템(호스트) 간 메시지 교환
- 모든 패킷은 통신 링클와 패킷 스위치(라우터, 링크 계층 스위치)를 거침
- 대부분읜 패킷 스위치는 Store and Forward 방식
- 라우팅 프로토콜에 따라 목적지까지 최단 경로를 결정(전달 테이블 설정)
회선 교환
- 통신 세션동안 사용할 자원을 예약 or 확보
- Ex) 전화망
- 종단 간 연결 설정
다중화
- FDM : 대역을 나눔
- TDM : 시간을 나눔
회선 교환 vs 패킷 교환
- 패킷 교환방식이 더 많은 통신을 가능케 함
패킷 교환 네트워크에서 지연, 손실, 처리율
지연
- 처리 지연 - 패킷 헤더를 조사하고 전송을 결정하는 시간
- 큐잉 지연 - 큐에서 링크로 전송되기를 기다리는 시간
- 전송 지연 - 패킷의 모든 비트를 링크로 밀어내는 시간
- 전파 지연 - 링크 진입부터 라우터 도착까지 걸리는 시간
손실
- 큐는 공간이 유한함
- 큐가 가득 차면 라우터는 저장할 수 없는 패킷을 버림
처리율
- 평균처리율 = 파일 비트 / 호스트가 모든 비트를 수신하는 데 걸리는 시간
네트워크 공격 유형
- 호스트에 멜웨어(악성코드) 침투 - 멜웨어, 바이러스, 웜 등
- 서버와 네트워크 기반구조 공격 - DoS(Denial of Service), DDoS 등
- 패킷 탐지 - 패킷 스니퍼
- 위장 - IP Spoof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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